2023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방법(사용기한, 자격) 총정리

서울시에서는 임산부의 안전한 이동을 위한 대책으로, 교통비 70만 원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진행 중입니다. 임산부 교통비 지원 프로그램은 출산을 앞둔 여성들이 이동에 있어서 더 편안하게, 더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서울시의 교통비 지원정책에 대하여 신청자격, 신청방법, 사용기한 등 궁금할 수있는 부분들을 상세하게 적었습니다. 읽어 보시고 꼭 필요한 지원금을 놓치지 마세요, 여러분의 행복한 출산을 응원합니다.

지원 대상

서울시는 6개월 이상 서울에 주민등록을 유지하고 있는 임산부에게 교통비 70만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가족 중에서도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임산부에게까지 지원하지만 부부가 모두 외국인인 경우에는 대상이 아닙니다.

조례 시행일인 2022년 7월 1일 이전에 출산한 분들은 서울시 임산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신청 자격

임신 3개월(12주) 이상이고, 아직 출산하지 않았거나 출산 후 3개월 이내인 분들만 가능합니다. 출산 후 3개월이 지난 분들은 신청이 불가하니 빨리 신청하세요.

사전준비 사항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에 앞서, 몇 가지 중요한 사전 준비 사항이 있습니다. 지원 사업에 성공적으로 신청하기 위해 아래의 절차를 확인하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 신용카드 준비: 신청일 현재 본인 명의의 특정 카드사 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신청이 가능한 카드사: 신한카드(국민행복카드만 가능),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BC카드(하나BC, IBK기업은행)
  2. 내국인 임신기간중 신청 시: 내국인의 경우 임신 기간 중에 ‘정부24 – 맘편한임신 – 지방자치단체 서비스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을 선행 신청해야 합니다. 맘편한임신통합서비스 신청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기타 서비스만 신청된 경우, ‘맘편한임신통합서비스’를 통해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사업’을 추가로 신청해야 합니다.
  3. 외국인 신청자격 확인을 위한 증빙서류 준비: 외국인의 경우 신청자격 확인을 위해 임신확인서(임신부에 한함), 외국인등록사실증명, 그리고 주민등록등본을 준비해야 합니다. 임신확인서에는 병원명, 요양기관번호, 의사명, 의사면허번호, 분만예정일 등이 기재되어야 하며, 주민등록등본으로 다문화 가족 여부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위 준비 사항들을 통해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지급 방식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은 신용(체크)카드에 바로 70만원의 바우처를 지급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용 가능한 카드사: 신한카드(국민행복카드만 가능),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BC카드(하나BC, IBK기업은행)

사용처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은 교통비 지원을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장소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1. 대중교통: 대중교통인 버스, 지하철, 그리고 택시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자가용 유류비: 자동차 소유자의 명의가 임산부가 아니어도 임산부 본인이 카드로 유류비를 결제한 경우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철도(기차): 2023년 4월 12일부터 철도(기차)예매도 가능해졌습니다. 코레일사이트에서만 예매가 가능하고 다른 사이트나 코레일과 발권대행 계약을 맺은 여행사를 통해 티켓을 구매하시게 되면, 지원금이 아닌 본인의 신용카드로 결제가 진행됩니다.
    기차 예매 후에 취소를 원하실 경우, 취소 수수료는 지원금에서 차감되니 이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각 카드사마다 이에 대한 운영 방식이 다르므로 사전에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카드사에서는 본인의 신용카드로 취소 수수료가 청구될 수 있습니다. 취소 시 발생하는 수수료에 대해 지원금에서의 차감이나 복원이 어려울 수 있으니, 기차 예매에 대한 결정은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사용기한

  • 임신기간 중 신청 시: 분만예정일로부터 12개월
  • 출산 후 신청 시: 자녀 출생일(자녀 주민등록일)로부터 12개월

신청방법

임신 기간 중 신청방법

온라인

정부24 홈페이지 

원스톱 서비스 – 맘편한 임신 신청에서
‘지자체서비스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

※ 엽산·철분제·임신출산진료비 지원 등 타서비스와 동시 신청 가능

※ 외국인 임산부 신청 불필요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 신청

※ 외국인 임산부의 경우 임신확인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 주민등록등본 이미지 파일 첨부

방문신청

관할 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

임산부 본인만 가능

※ 신분증, 임신확인서, 본인 명의 휴대폰 또는 신용˙체크카드 지참

※ 외국인 임산부는 외국인등록사실증명, 주민등록등본 추가 지참

출산 후 신청 (자녀 출생신고 완료 후 신청 가능)

온라인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홈페이지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금 신청

※ 외국인 임산부의 경우 외국인등록사실증명, 주민등록등본 이미지 파일 첨부

방문신청

관할 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

출산자 본인 또는 대리인 신청 가능

※ [본인] 신분증, 본인 명의 휴대폰 또는 신용˙체크카드 지참

※ [배우자] 배우자 본인 신분증, 출산자 명의 휴대폰 또는 신용˙체크카드 지참

※ [배우자 이외 가족]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대리인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등), 출산자 명의 휴대폰 또는 신용˙체크카드 지참

※ 외국인 임산부의 경우 외국인등록사실증명, 주민등록등본 추가 지참

사용 시 주의사항

지원금을 부정하게 사용하시는 경우, 해당 사유가 발생한 달 이후부터 적발된 달까지의 지원금 전액을 환수할 수 있습니다.

부정 사용에 해당하는 경우:

  1. 지원금 지급 요건 중 하나 이상이 허위로 판명될 경우
  2. 지원 받은 카드를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한 경우가 확인될 경우
  3. 지원 목적과 다르게, 부적절한 방식으로 사용된 경우가 확인될 경우
함께 보면 좋은 글